- 라미네이트(Laminate)란?
- 치아성형에 해당하는 라미네이트(Laminate)란, 치아의 보이는 면을 얇게 다듬어 낸 후, 그만큼의 크기의 도자기 인공치아를 제작하여 다듬어 낸 치아에 붙이는 치료법으로서, 자연치아의 색조를 그대로 재현할 수 있으며, 치아의 삭제되는 부분이 많지 않으므로 환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치료법입니다.
- 라미네이트가 필요한 경우
-
- 치아교정과 미백을 급히 필요로 하는 환자에게 급속 교정술로서 적합
- 앞니 사이에 공간이 있는 경우
- 치아 배열이 고르지 않고 크기가 다른 경우
- 옆니가 기형적으로 작은 경우
- 치아가 마모되었거나 깨진 경우
- 약물이나 불소로 인하여 변색이 심한 경우
- 앞니 사이에 충치가 발생된 경우
- 라미네이트 시술 과정
-
- 치아를 살짝 다듬는다.
- 치과용 색상가이드를 이용하여 새로 만들 라미네이트의 색상을 결정한다.
- 치아의 본을 뜬 후, 라미네이트를 제작한다.
- 완성된 라미네이트를 치아에 붙이기 위해 라미네이트용 접착제를 바른다.
- 라미네이트를 치아에 붙인다.
- 라미네이트의 장점
-
- 일반교정과 달리 단기간에 치료가 가능하며 비용이 크라운을 씌우는 것보다 경제적입니다.
- 가장 짧은 기간에 정상적인 치아배열을 이룰 수 있으며 색상과 모양이 자연 치아와 매우 흡사하여 큰 만족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.
- 레진보다 심미성, 강도가 우수하며 수명이 길고 변색되지 않습니다.
- 기존 치아의 삭제량을 최소로 하여 치료가 가능합니다.
- 올세라믹 (All Ceramic)
- 올세라믹은 크라운 치료 시 기존의 금이나 메탈 소재를 사용하지 않고 심미적으로 우수한 강화 세라믹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시술을 말합니다.
- 기존 치료법은 먼저 보강재인 금이나 메탈 소재 위에 세라믹을 씌우는 방식으로, 이경우 내부의 금속이 비쳐보여 원래의 치아처럼 자연스러운 색을 표현하기가 곤란합니다. 그러나 올세라믹 방식은 기존의 방식 중 금속을 대체하여 세라믹 보강재(알루미나, 지르코니아 등)를 사용함으로써, 강도가 보완되고 색상이 뛰어나 훨씬 심미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